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삶이란

증상별로 추천하는 아로마 오일

by 터닝포인트1 2023. 3. 6.

증상별로 추천할 아로마 오일

아로마 테라피는 불면증이나 우울감, 월경 전 증후군, 피로회복 등의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식물의 꽃, 잎, 열매, 줄기와 뿌리, 껍질 등에서 추출한 100% 자연 성분의 에센셜 오일은 천연의 유기화합물로 수십에서 수백개 이상의 유기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유기화합물의 다양한 화학반응을 일으켜 다양한 작용과 향기로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밸런스을 정돈하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.

아로마 라벤더 오일
아로마 - 라벤더 오일


우울할 때 좋은 아로마

라벤더 -  플로랄로 부드러운 향으로 진정효과가 있어 예민한 기분을 개선하여 줍니다.
로즈마리 - 상큼하고 깔끔한 풀향으로 몸과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우울한 기분을 완화하여 줍니다.
로만 카모마일 - 달달한 사과향이 나며 진정효과가 있어 불안감을 없애 온화하고 침작하게 하여 줍니다.
베르가못 - 청귤같은 달콤하고 상쾌한 향으로 진정과 회복작용으로 바쁜 일상으로 긴장된 기분을 완화하여 줍니다.
재스민 - 진한 달콤한 꽃 향으로 진정작용이 있어 정신과 마음을 진정하여 주며 여성호르몬에 의한 기분변화를 완화합니다.
오렌지 스위트 - 달콤한 과일향으로 진정과 정화작용으로 기분을 맑게 합니다.

불면증에 좋은 아로마

라벤더 - 진정효과가 있어 심신의 긴장을 풀어주어 불면증을 완화합니다.
베르가못 - 진정과 리후레쉬 작용으로 긴장감을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.
네롤리 - 플로랄 오렌지 향으로 불안감과 긴장감을 풀고 마음의 안정을 줍니다.
로즈 - 달콤한 장미향으로 강장과 진정작용으로 스트레스 완화에 좋으며 월경 전 증후군의 완화에 좋습니다.
샌들우드 - 달콤한 우드향으로 진정작용과 강장작용이 있어 생각이 많아 잠을 못 이룰 때 좋습니다.
제라늄 - 플로랄의 달콤한 향으로 정신의 균형과 조절작용이 있어 다운된 기분을 완화합니다.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진정효과가 있습니다.

월경 전 증후군(PMS)에 좋은 아로마

라벤더 - 진정작용으로 월경 전 증후군 특유의 기분을 풀어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.
로즈 -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늘여 호르몸의 균형을 맞춰주고 피부를 진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제라늄 - 로즈와 같이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고 밸런스를 맞춰줍니다. 정서가 불안할 때도 좋습니다.
네롤리 - 스트레스와 불안과 복통, 두통의 개선에 좋으며 마음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.
자몽 - 월경 전 증가하는 식욕을 억제하고 자율신경을 정돈하는 작용을 합니다.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좋게하고 붓기와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.

치매에 좋은 아로마

레몬과 로즈마리 - 레몬의 활성작용은 기분을 좋게하고 로즈마리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. 블렌딩 할 경우 레몬 1, 로즈마리 2의 비율로 사용하며 주로 아침에 사용을 권장합니다.
라벤더와 스위트 오렌지 - 진정효과가 있어 마음을 편하게 하고 노인들의 숙면을 돕습니다. 라벤더 2, 스위트 오렌지 1의 비율로 사용하며 밤에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

 비염에 좋은 아로마

유칼립투스 - 강력한 살균작용과 항바이러스, 항염, 해열작용이 있으며, 감기, 열, 기침 등 기관지의 염증을 개선합니다.
티트리 - 면역계를 자극하여 항바이러스, 살균, 소독작용으로 감기나 독감을 예방합니다.
페퍼민트- 호흡기에 소독작용을 하여 가래, 코막힘을 해소합니다.
사이프레스 - 수렴작용으로 과도한 배설을 억제합니다. 콧물이나 설사, 지혈과 해독작용으로 체내를 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
집중력을 높이고 싶을 때

로즈마리, 베르가못, 제라늄, 박하, 유칼립투스, 레몬 - 정신이나 기분을 붇돋아 머리를 맑게하고, 활성작용으로 각성하여 줍니다.

긴장감을 풀고싶을 때

라벤더, 카모마일, 주니퍼, 네롤리, 로즈우드 - 진정작용으로 기운을 북돋아 기분을 좋게합니다.

아로마테라피에 사용하는 아로마 오일은 천연성분 100% 에센셜오일(정유)이 좋으며, 반드시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. 피부나 진정 등에 자극이 있을 땐 사용을 중지하여야 합니다.

댓글